초록우산

청결의 역습

작성일 : 2014-04-11 22:37 작성자 : 정유나 화명고3 (letme15@naver.com)

 

 

 이 책을 쓴  유진규작가는 유명 프로듀서이다. 

 2013년 3월에 방송되었던 <SBS스페셜, 99.9% 살균의 함정>의 원작이 바로 이 책인데, 

방송이 나간 후 시청자들의 반응은 충격에 가까웠다.

 

이 책에는 살균과 청결에 대한 현대인들의 강박관념이 오히려 질병을 유발하고 면역력저하를 초래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99.9% 살균에 집착하는 현대인들의 행위가 꼭 필요한 유익한 세균까지 죽이고 또 우리 몸의 면역이상을 초래한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에 대한 근거로 저자는 100편이 넘는 논문과 실제사례 등을 살펴보면서 장내세균과 아토피 피부염 치료 관계, 신생아의 세균샤워와 면역력과의 관계 등을 과학적으로 밝히면서 우리 몸에 오히려 세균과의 접촉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우리집에서도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99.9% 살균기능이 있는 비누가 달리 보였다. 즉, 이렇게 살균에 집착하는 행동이 이상행동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토피와 같은 면역이상질환이 최근에 생긴 현대병이며 이것이 우리의 잘못된 살균때문이라는 생각이 타당하다고 인정하게 되었다.

아토피와 천식을 앓고 있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 꼭 한 번 읽어볼 만한 책으로 추천한다  .

현대인은 ‘위생’ ‘청결’이라는 이유로 ‘소독’과 ‘살균’에 병적으로 집착하며, 매일 수많은 항균제품들을 사용해 몸과 주변을 씻고 닦는다. 우리는 모든 세균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생활하고 있다. 저자는 인간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 우리에게 꼭 필요한 좋은 세균까지 모두 죽임으로써,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오작동을 일으켜 무해한 물질을 공격하고 이를 중지시키지 못해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했다고 말한다. 그것이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아토피, 비염, 천식과 같은 면역질환이라는 것이다.  

 

[동물의소리] 기사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회사소개    사업안내    광고 및 제휴    개인정보취급방침    사이트맵  

동물의소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88 / 발행인 : 임향숙 / 편집인 : 김지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이석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18-8번지 포커스빌딩 2층 / TEL : 070-4799-1004 / 등록: 2017년 4월 21일
관리자 Email : kpen@naver.com copyright(c) 2017 동물보호법개정추진위원회 All Rights Reserved.